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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에 대하여

by glod 2023.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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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illy의 소매중력모형(Reilly's Law of Retail Gravitation)은 소매시장에서 경쟁 업체들 사이에서 고객의 유입량을 예측하는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1930년에 미국 경제학자인 W.J. Reilly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경쟁 업체들 간의 고객 유입량을 예측하기 위한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1.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이동 비용을 감수합니다.
  2. 소비자들은 두 개 이상의 유사한 상품을 고려할 때, 가격과 이동 거리를 모두 고려합니다.
  3. 경쟁 업체들 간에는 상품과 서비스 수준, 가격 등이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가정들을 바탕으로, Reilly는 다음과 같은 수식을 제시하였습니다.

G = M1*M2/D^2

여기서 G는 두 지점 간의 소매중력을 나타내는 값이고, M1과 M2는 각각 지점 1과 지점 2의 시장규모, D는 두 지점 간의 거리입니다. 이 수식에서 시장규모는 지역 내 소비자의 구매력과 관련된 변수로서, 대개는 인구나 소득 수준 등을 이용하여 추정합니다.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은 경쟁 업체들 사이에서 고객 유입량을 예측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모형을 활용하여, 경쟁 업체들이 서로 어떤 지역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자사의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illy의 소매중력모형은 경제 지리학의 기초적인 개념 중 하나로, 소매시장과 소비자의 이동성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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